Super의 진로발~로발달 이론.hwp 파일정보
Super의 진로발달 이론.hwp
Super의 진로발~r의 진로발달 이론 자료설명
Super의 진로발달 이론
[진로지도]Super의진로발달이론
Super의 진로발~r의 진로발달 이론 자료의 목차
학자소개
진로지도 이론 소개
주요 개념
본문내용 (Super의 진로발~로발달 이론.hwp)
# 학습목표
자아개념이 진로발달과 직업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다.
# 주요개념
Super는 진로발달은 제한된 발달시기 동안에 일어나는 전 생애 과정으로 개인의 일부는 개인의 심리, 생리적 속성에 의해, 그리고 일부는 의미 있는 타인을 포함하는 환경요인에 의해 인간발달의 한 측면으로써 직업발달을 해 나가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 대표학자
– 발달이론은 특성요인에 비해 보다 포괄적인 접근을 하고, 자아개념을 더 중요시 하는 점에서 특성이나 구조 이론과 다르다. 즉, 특성요인 이론이 직업선택을 일회적인 행위로 간주 하였다면, 발달이론에서는 생애의 전 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대표 적인 학자로는, Super, D. E.(1957), Ginzberg(1951), Tiedman과 O`Hara(1961), Tuckman(1974)등이 있다.
1. 이론의 배경
Super의 이론은 Ginzberg의 직업발달이론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된 이론으로 진로발달이론 중에 가장 포괄적인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