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인성교육 기말시험과제물)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감사 증진활동 등

청소년인성교육.hw~소년인성교육.hwp 파일정보

청소년인성교육.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청소년교육)
📜 자료분량 : 8 Page
📦 파일크기 : 31 Kb
🔤 파일종류 : hwp

2023년 1학기 ~ 감사 증진활동 등 자료설명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2023년 1학기 ~ 감사 증진활동 등 자료의 목차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1) 감사의 개념
2) 감사 이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하고

①감사 일기 활동 목표 ②감사 일기 활동 방법
③감사 일기 활동 결과
가. 1일차 나. 2일차 다. 3일차 라. 4일차 마. 5일차 바. 6일차 사.

본문내용 (청소년인성교육.hw~소년인성교육.hwp)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1) 감사의 개념

감사(gratitude)란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뿐만 아니라, 자신이 받은 혜택을 인식하고 축복감을 느끼며 그에 보답하려는 개인적인 성품을 의미한다. 즉, 자신에게 혜택이 주어지기까지 존재했을 타인의 수고와 호의를 인식하며 고마움을 느끼고 나아가 보답하고자 하는 성향이 바로 감사이다(권석만, 2011). 감사는 받은 혜택에 대한 축복감과 함께 혜택을 베푼 타인 혹은 다른 대상과 호의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긍정적인 연결감을 느끼게 한다. 넓은 관점에서 감사경험은 나의 존재가 경이롭고 기적적인 방식으로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에서 시작된다. 감사는 이러한 긍정적인 연결감을 통하여 자기의 존재감을 확장시키는 초월적 덕목이다(권석만, 2011).

감사는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오르토니, 클로어와 콜린스(Ortony, Clore, & Collins, 1987)에 따르면, 감사란 혜택을 누리는 상황에 대한 기쁨과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