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학교통일교육의 바람~람직한 방향.hwp 파일정보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32 Page
📦 파일크기 : 218 Kb
🔤 파일종류 : hwp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육의 바람직한 방향 자료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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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통일교육의 바람~육의 바람직한 방향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1) 통일교육의 정의
2) 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1)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
(2)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3) 통일·북한관련 지식체계 구성 및 올바른 인식태도 형성
(4) 화해협력과 상호 존중의 자세 확립
(5)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확신 및 민주시민의식 함양
(6)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2. 통일국가의 지도원칙
1) 다양한 체험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2) 다른 교육 매체와의 연계를 통해 그 효과를 배가시켜야 한다.
3)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는 눈높이 통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4) 학생들의 인지, 정의, 행동(실천)이 통합될 수 있도록 통일 교육을 지도해야 한다.
5) 통일 교육에 있어서는 과정적 접근이 필요하다.
3. 통일국가의 실현
1) 분단국 통일의 교훈
2) 통일의 촉진·장애요인
3) 통일의 방법
4) 통일국가의 미래상

본문내용 (학교통일교육의 바람~람직한 방향.hwp)

Ⅰ. 서론

일반적으로 통일교육은 우리 민족의 한결같은 염원인 평화통일을 앞당겨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된 조국에서 행복한 삶을 이룩하기 위한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국민들 사이에 확산시키고 공감대를 형성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통일교육은 자유 민주 기본질서를 수호하고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개인적·파당적 목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통일교육은 크게 통일의 과정을 뒷받침하고 원만히 맞이하기 위한 통일준비교육과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한 통일대비교육으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 우선 통일준비교육은 주로 통일 추진 과정과 통일 이후의 민족 사회에 나타날 여러 가지 갈등과 혼란을 예견하여 이것을 사전에 예방하고 극소화시킬 수 있는 정신문화적 기반 요소들을 국민 교육을 통해 미리 튼튼히 길러주는 지침의 역할을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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