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4A형~논하시오0k.hwp 파일정보
(특수아교육 4A형~하여 논하시오0k. 자료설명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특수아교육4A형)장애아동의통합교육에대하여논하시오0k.
(특수아교육 4A형~하여 논하시오0k.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합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1) 통합 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의의
3) 통합교육의 필요성
2. 통합교육의 효과
1) 긍정적인 효과
2) 부정적인 효과
3) 장애 학생의 측면에서의 효과
2) 일반 학생의 측면에서의 효과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유형
1) 일시적 통합과 특수학급
2) 특별 지도실(학습도움실)
3) 완전 통합
4) 장애아동 중심통합(역통합)
4. 외국의 통합교육과정 운영
1) 영국의 통합교육과정 운영
2) 독일 초등학교의 통합교육과정
3) 뉴질랜드의 통합교육과정 운영
5.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1) ‘공동 주인 의식’을 통한 통합학교 문화 형성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 향상
3) 통합교육 실행에 있어서의 협력적 접근
4)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5) 학교에서 성인기 사회로 연결되는 통합
Ⅲ. 결 론
참고
본문내용 ((특수아교육 4A형~논하시오0k.hwp)
장애아동에게 실제적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또는 장애아동들이 실제적으로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아동을 위한 최상의 것이 무엇인가 하는 철학적 기초에 의한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일은 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는 일과 직결되며,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 시대의 철학적 사조, 사회적 배경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깊이 반영되고 있다.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최근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활발히 개발되고 학교 현장에 적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1960년대 이후 등장하였던 잠재적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흐름과 통합교육과정은 맥을 함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