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교육적 ~ 교수방법).hwp 파일정보
청각장애아 교육적 ~을 위한 교수방법) 자료설명
청각장애아 교육적 ~을 위한 교수방법) 자료의 목차
II. 수화법
1. 수화언어
2. 지문자
III. 종합적 의사소통법
IV. 이중언어 접근법
참고문헌
청각장애아 교육적 접근방법(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청각장애아의 교육은 언어와 의사소통 양식의 선택, 그리고 언어와 의사소통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언어는 청각장애 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의 기초이고, 아동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언어와 읽기 및 쓰기의 습득 등은 교수의 기본적인 초점이다. 청각장애 교육에서 언어를 표현적으로 혹은 수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 영역 지도가 개별 주제 영역들에서 가르치는 특정 개념들보다 적어도 비슷하게 중요하든지 아니면 상당히 더 중요한 것이다.
청각장애 교육에서 사용되는 의사소통 방법들은 청각-구화법, 수화법, 종합적 의사소통법, 그리고 이중 언어 접근법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수방법과 접근법들에도 불구하고 청각장애 아동을 지도하는
본문내용 (청각장애아 교육적 ~ 교수방법).hwp)
구어와 청각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농 학생이 가청세계에서 기능하기를 원한다면 말은 필수적이다. 말과 언어를 산출하고 이해하는 훈련은 아동 교육의 모든 측면에서 사실상 구체화되어 있다.
1970년대 전에 미국에서 널리 사용된 순수 구어 접근법은 현재는 청각장애 학교의 1/4에서만 사용되고 있다(Meadow-Orlans et al., 1997).
구어를 강조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동에게는 일반적으로 가능한 한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하는 능력과 잔존청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몇 가지 방법(청각, 시각, 촉각적인 자극을 제공하는 방법)이 사용되었다. 즉 청능훈련, 독화, 보청기의 사용, 그리고 무엇보다도 `말하는 것`에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심지어 몇몇 학교와 학급들은 순수 구어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단어들을 적거나, 제스처를 사용하거나,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것을 금지하기까지 한다. 이 프로그램에서 아동은 오직 구어를 통해서만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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