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에 대한 대책방안

장애인 통합교육의 ~한 대책방안.hwp 파일정보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에 대한 대책방안.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0 Page
📦 파일크기 : 110 Kb
🔤 파일종류 : hwp

장애인 통합교육의 ~제에 대한 대책방안 자료설명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에 대한 대책방안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서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장애인통합교육의정당성과과제에대한대책방안

장애인 통합교육의 ~제에 대한 대책방안 자료의 목차


Ⅰ.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목적

Ⅱ.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법적근거
1. 통합교육의 정당성
2. 통합교육의 법적근거

Ⅲ.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
2. 주류화
3. 일반교육주도
4. Inclusion

Ⅳ. 통합교육의 효과와 수준
1. 통합교육의 효과
2. 통합교육의 수준

Ⅴ. 통합교육의 과제 및 대책방안
1. 통합교육의 과제
2.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3. 학교 행정가의 역할
4.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장애인 통합교육의 ~한 대책방안.hwp)


Ⅰ.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1. 통합교육의 정의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의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