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과제

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교육정책과제.hwp 파일정보

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과제.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6 Page
📦 파일크기 : 19 Kb
🔤 파일종류 : hwp

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과제 자료설명


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과제
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과제

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단과한국교육정책과제 자료의 목차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진단과 한국 교육정책 과제

*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과제

1. 한국 교육문제의 진단

한국에 있어서 교육은 빛과 그림자의 역할을 해 왔다. 어두운 시대의 교
육은 사회적 희망의 원천이었지만, 교육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학생과 학
부모들을 억누르는 기제로 작용하였다. 이처럼 한국교육은 야누스적 속성
을 가지고 있다. 한국교육의 야누스적 속성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것은 동
일한 뿌리에서 파생된 두 개의 얼굴임을 알 수 있다.
근대학제가 도입된 한말과 일제강점기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교육문재는 바람 잘 날이 없을 정도로 끊임없이 지속되어 왔다. 우리의 교
육문제는 교육적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차원으로까지 심각하게 받아들여
지고 있다. 해방 이후 지금까지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교육문제를 해결하
려고 끊임없는 노력을 해 왔지만, 그릴 때마다 오히려 심각한 양상으로 변
모하여 이어져 왔다.
한국의 교육문제는 처방을 할 때마다 면역체

본문내용 (우리나라교육정책의진~교육정책과제.hwp)


양한 교육문제도 입시위주교육의 파생체와 같다. 입시위주교육을 해결하
고자 정부 차원에서 중학교 무시험제와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 그리고 무
수한 대학입시체제의 변화를 시도하였지만 입시위주교육은 조금도 완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심각한 모습으로 확대 재생산되었다.
일제강점기에서 지금까지 끊임없이 입시위주교육이 성행한 것은 `현대
판 사회적 혈통주의` 를 상징하는 학력(벌)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국
사회에서 학력(벌)은 사회적 구별 짓기의 신분적 상징체이며 , 사회적 능력
의 대리 지표라 할 수 있다. 또한 경제적 자본, 사회적 자본, 문화적 자본,
상징적 자본을 포괄하는 만능의 사회적 자격증이다. 학력(벌)은 사회적 지
위와 신분을 나타내는 실질적 준거이며, 사회적 차별의 강력한 기제다. 학
력(벌)주의는 교육의 도구적 교육관인 출세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제 김주후(2005: 56)의 한국 교육열의 특성에 대한 연구에서 20개 문
항의 순위를 보면, 1위는 `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