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 심리학] 제8장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이론

[수학학습 심리학]~수학화 이론.hwp 파일정보

[수학학습 심리학] 제8장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이론.hwp
📂 자료구분 : 레포트 (공학기술)
📜 자료분량 : 14 Page
📦 파일크기 : 147 Kb
🔤 파일종류 : hwp

[수학학습 심리학]~덴탈의 수학화 이론 자료설명

제8장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이론에 대한 글이며,수평적 수학화와 수직적 수학화 등에 관한 글입니다.
[수학학습심리학]프로이덴탈의수학화이론

[수학학습 심리학]~덴탈의 수학화 이론 자료의 목차

가. 현실적 수학교육의 기본 원리

나. 수평적 수학화와 수직적 수학화

다. Freudenthal의 수학화 과정의 수정

라. 현실적 수학교육의 수업이론

마. Freudenthal의 증명 교수·학습론
① 주변 현상을 도형이라는 본질로 조직
② 도형의 성질 발견
③ 극소적 조직화: 정의하기, 증명하기

본문내용 ([수학학습 심리학]~수학화 이론.hwp)

현실적이란 단순한 일상생활을 의미하기보다는 그것을 포함하는 더 광범위한 세계로 아동이 체험할 수 있고, 감정이입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여러 가지 경험을 혼합해서 생각하고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황을 의미하며, 그러한 상황에서 수학적인 세계로 들어서는 것이 수평적 수학화이고 수학적인 세계에서 좀 더 추상적인 수학의 세계로 들어서는 것이 수직적 수학화이다. 현실적 수학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아동의 현실 세계에서 시작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수업 상황 자체가 아동 체험의 일부가 현실화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라서, 모든 수업에서 수시로 이러한 현실의 세계와 수학의 세계가 교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수평적 수학화와 수직적 수학화

1978년, 트레퍼스의 논문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로 수평적 수학화란 문제를 수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실생활의 세계에서 기호의 세계로 옮겨가는 과정을 말한다. 또한 관찰, 실험, 귀납, 유추 등을 통해서 현실상황을 수학적 수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