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보울~교교육』요약.hwp 파일정보
[교육사회학] 보울스와 진티스의『자본주의와 학교교육』요약.hwp
[교육사회학] 보울~의와 학교교육』요약 자료설명
교육사회학의 갈등론적 교육이론인 보울스와 진티스의『자본주의와 학교교육』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레포트 준비에 여러모로 활용이 되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교육사회학] 보울~의와 학교교육』요약 자료의 목차
머리말
제1장 교육적 개척시대의 종말
제2장 교육개혁의 회고
제3장 자본주의 경제의 근본문제
제4장 교육, 불평등 그리고 업적주의
제5장 교육과 인간발달
제6장 대중적 학교교육의 기원
제7장 법인자본과 진보주의 교육
제8장 고등교육의 변혁과 화이트칼라 프롤레타리아의 등장
제9장 자본축적과 계급갈등, 교육변동
제10장 교육적 대안
제11장 미국 교육개혁의 방향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보울~교교육』요약.hwp)
사회주의가 미국에서 실현될 때 비로소 사회 정의, 인간적 해방, 사회적 복지, 교육 기회의 평등화가 실현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회주의 운동은 정치적 운동에 멈추지 말고 국민 대중생활의 민주적인 질적 변화를 지향하는 사회운동이 되어야 한다. 사회운동의 기본적인 전략은 노동자들에게 계급의식을 각성시키는 것 이다. 억압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지도하는 것도 하나의 중요한 혁명적 과제이다.
보울즈와 진티스는 이러한 미국 교육제도의 비민주성을 극복하고, 그것의 민주화를 위해서 진보적 교육자, 학생, 여타 교육 관계자들이 적극적인 운동을 전개할 것을 바라고 있다. 반권위주나 자발성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인간적 발달, 권위, 인간 상호관계의 변증법적 교육철학을 개발하고, 그 이론을 적용해야 한다.
보울즈와 진티스는 이러한 미국 교육제도의 비민주성을 극복하고, 그것의 민주화를 위해서 진보적 교육자, 학생, 여타 교육 관계자들이 적극적인 운동을 전개할 것을 바라고 있다. 반권위주나 자발성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인간적 발달, 권위, 인간 상호관계의 변증법적 교육철학을 개발하고, 그 이론을 적용해야 한다.
제1장 교육적 개척시대의 종말
교육제도는 다른 사회제도보다 개인적인 해방과 사회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해결안 검증의 실험실로서, 또한 사회적 투쟁의 장소로서 더 많은 역할을 해왔을 것이다.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