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이론~석학적 관점.hwp 파일정보
[교육사회학의 이론~론, 해석학적 관점 자료설명
[교육사회학의 이론~론, 해석학적 관점 자료의 목차
목차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Ⅰ. 기능이론적 관점
Ⅱ. 갈등이론적 관점
Ⅲ.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Ⅳ. 해석학적 관점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교육사회학도 다른 학문과 같이 나름대로의 성격을
규정짓는 이론적 틀 또는 접근, 분석, 설명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넓은 의미
에서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다.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는 교육의 사회적 과정과 제도로서의 성격을 설명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김병성, 2006). 교육은 사회를 떠나서 성립될 수 없는 것처럼 교육이론 역
시 사회이론을 떠나서는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의
탄생은 당연한 것이며 이에 따른 이론적 틀이 존재한다.
본 장에서는 많은 교육사회학의 이론 중 거시적 접근에서 사회의 본질을 규
명하고자 한 기능..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이론~석학적 관점.hwp)
목차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Ⅰ. 기능이론적 관점
Ⅱ. 갈등이론적 관점
Ⅲ.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Ⅳ. 해석학적 관점
*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교육사회학도 다른 학문과 같이 나름대로의 성격을
규정짓는 이론적 틀 또는 접근, 분석, 설명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넓은 의미
에서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다.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는 교육의 사회적 과정과 제도로서의 성격을 설명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김병성, 2006). 교육은 사회를 떠나서 성립될 수 없는 것처럼 교육이론 역
시 사회이론을 떠나서는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의
탄생은 당연한 것이며 이에 따른 이론적 틀이 존재한다.
본 장에서는 많은 교육사회학의 이론 중 거시적 접근에서 사회의 본질을 규
명하고자 한 기
💾 다운받기 (클릭)
⭐ ⭐ ⭐